주식 지지선 매수하는 방법

지지선 매수

주식 투자의 기본은 저항선, 지지선을 차트에서 확인하는 것이다. 그중 차트 지지선을 이용한 매수 법은 주식 매매의 가장 기본이 된다. 주식 차트에서 지지선은 주식 투자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매수 기회가 된다. 지지선은 주식 가격의 일정 대역에서 매수세가 강해지면서 지지선을 만든다.

주식 가격의 매도 세력과 매수 세력이 주가를 형성하면서 매수 수량이 매도 수량보다 많아지면 지지선이 형성된다. 매도보다 매수 물량이 많아지면서 하락 모멘텀을 상승 그래프로 변환되는 전환점이 된다.

그래서 주식 투자를 하는 초보자가 가장 매수하기 적합한 가격대가 형성 되며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매도 물량보다 매수 물량이 더 많아지면서 상승 전환 발생한다. 지지선은 전저점에서 많이 발생하며 주식 가격의 전저점은 매수하려는 세력의 자연스러운 매수 가격으로 형성된다.

지지선 1차 매수

지지선1차매수

그럼 본격적으로 전저점을 이용한 지지선 매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주식을 매수하는 첫걸음은 주식 차트에서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이 힘을 다투는 지지선을 찾는 것이다. 삼성전자를 차트를 가지고 지지선을 이용한 1차 매수 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위 사진에 있는 차트는 삼성전자 차트이다. 현재 70,375원 이며 전 저점인 68,000원대가 1차 매수 지점이 된다. 차트에 빨간색 동그라미를 보면 주식 차트 전 저점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매수는 하락 그래프에서 전 저점을 기준으로 치열한 매수 매도 공방이 이루어지게 된다. 물론 전 저점에 형성된 가격에서 무조건 상승 변곡점이 되지는 않는다.하지만 전 저점에서 매수 타이밍을 노리는 개인, 세력이 있을 수 있고 그 저점을 매수지점으로 매수를 하면 된다.

아래 지지선 2차, 3차 매수 주식 차트 그래프를 보면 더 이해가 쉽다.

지지선 2차 매수

지지선2차매수

지지선 2차 매수 역시 1차 매수 가격대 이전의 그래프에서 전 저점을 확인하면 된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이해가 쉽다. 1차 매수는 68,000대에서 매수를 했다. 그래프를 보면 1차 매수 가격대보다 현재가가 더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1차 매수 저점 이전의 저점을 확인해보면 약 5,600원대인걸 알 수 있다.

그래서 2차 매수는 5,600원 가격대에서 2차 매수를 한다. 그럼 1차 매수 가격과 물량, 2차 매수 가격과 물량에 의해 평균 단가가 1차 매수보다 낮아지고 물량은 더 확보하게 된다. 보통 매수는 3차 매수까지를 분할 매수로 생각하고 매수를 진행한다.

지지선 3차 매수

지지선3차매수

아래 3차 매수 그래프의 빨간색 동그라미를 보면 약 42,000원대가 2차 매수 전 저점인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3차 매수점은 삼성전자 최저점 가격이다. 현재가가 42,000대 까지 하락하면 3차 매수를 진행한다. 1차 매수, 2차 매수, 3차 매수까지 분할 매수를 하게 되면 최초 1차 매수한 가격대보다 낮은 가격대에서 평균가가 이루어진 걸 볼 수 있다.

이렇게 3차 매수까지 분할 매수를 하게 된다면 삼성전자의 그래프에서 저점마다 매수하여 평균 단가를 낮아지게 만들고 동시에 물량을 늘린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변곡점이 생긴다면 1,2,3차 매수로 인해 늘어난 물량만큼 수익으로 전환될 확률이 높아진다.

1차 매수점에서 변곡점이 생겨 상승곡선으로 변경된다면 빠른 수익화를 할 수 있고 1차 매수가보다 하락한다 해도 2차,3차를 통해 평균 단가를 낮추고 물량을 늘렸기 때문에 다음 상승 모멘텀이 일어나게 된다면 더 큰 수익으로 이어진다.

수익 변곡점

위 내용을 정리하면 매수는 주식 그래프의 전 저점에서 매수 타이밍을 잡게 된다. 1차 매수보다 주가가 하락해도 2차 매수, 3차 매수를 통해 평균 단가를 낮춘다. 그리고 동시에 1차, 2차, 3차 매수로 인해 매수 수량을 늘린다. 상승으로 전환되는 변곡점에서 수익으로 전환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분할 매수는 다른 키워드로 물타기라고 부리기도 한다. 하지만 물타기는 사실 좋지 않게 사용하는 키워드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위 내용처럼 주식을 매매할 때 계획을 가지고 매수 타이밍을 찾아서 매매하는 것이 아니고 계획 없이 매수 타이밍이 아닌 상황에서 주식 수량을 늘려 평단가를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계획 없이 매수를 하여 물량을 늘리는 것은 아주 위험한 매매법이다. 늘어난 수량만큼 손실 금액이 커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 투자가는 하락의 변환이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곳에서 분할 매수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주식 투자는 수익으로 전환될 수 있는 타이밍에 매수를 하는 것이 가장 주요하다. 실제로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수 타이밍이다. 매수할 때 어떤 가격대에서 투자를 진행했는지에 따라 상승장에서도 손실을 보는 투자자가 아주 많다. 명심하자 상승으로 진행될 확률이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대에서 매수하자.

아래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이용하여 매수하려는 그래프를 보고 전 저점에서 1차, 2차, 3차 매수를 했을 때 보유 수량과 평균 단가가 얼마인지 확인하고 지지선 매수 법을 활용해 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