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저항선 매도하는 방법

저항선 매도

주식 투자를 처음 하는 초보 투자가라면 주식 차트에서 저항선을 활용하여 매도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된다. 저항선은 매수 물량보다 매도 물량이 많아지는 구간에서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의 매매로 만들어진다.

주식 차트에서 주식 가격이 상승 곡선으로 움직이고 있다면 수익일 경우가 많다. 이때 매도하여 수익화하는 타이밍을 찾을 때 다른 매도 법보다 수익의 확률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매매 기법이다.

특히 처음 주식을 접하는 투자가는 매도 타이밍을 놓치거나 알지 못해 수익에서 손실로 변화되는 걸 지켜보다가 손실을 보며 매도하는 실수를 가장 많이 하게 된다. 하지만 저항선 매도를 하게 된다면 초보 투자가라도 충분히 매도 타이밍을 잡고 계획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다.

저항선 1차 매도

저항선1차매도

저항선 1차 매도는 보유하고 있는 물량 중 일정 수량을 매도하여 수익 실현하기 위해서 저항선 매도를 실행한다. 지지선 매수 법으로 주식을 보유하다가 수익으로 변곡점이 생긴다면 언제 매도하여 수익화할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 물량을 한 번에 정부 매도하지 않고 일정 물량을 수익화하고 다음 변화를 보며 더 큰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 1차 저항선 매도를 한다.

위 삼성전자 주식 차트에서 1차 지지선은 빨간색 동그라미 가격대인 66,500원이 된다. 지지선은 전 고점이기 때문에 현재가 59,100을 기준으로 차트의 전 고점을 확인하면 1차 지지선이 된다. 1차 지지선을 1차 매도 타이밍으로 생각하고 매도한다.

상승 그래프에서 하락으로 변화하는 변곡점에서는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의 힘겨루기가 이루어진다. 그래서 주식 차트를 보면 힘겨루기가 이루어지는 가격대에서 일정기간 횡보하는 구간이 만들어진다. 이 구간의 차트에서 발생하는 지지선이 현재가의 전 고점이 되며 차트에서 전 고점이 1차 지지선이라 생각하면 된다.

저항선 1차 매도 시 내가 보유하고 있는 몇% 의 물량을 매도할지 계획을 세워 매도 타이밍으로 생각하고 매매한다.

저항선 2차 매도

저항선2차매도

저항선 2차 매도 구간은 1차 매도 저항선 이전의 그래프 전 고점에서 저항선 2차 매도 구역이 형성된다. 위 그래프를 보면 저항선 1차 매도를 한 가격의 전 고점으로 빨간색 동그라미가 쳐진 79,600원 가격대가 2차 저항선 매도 타이밍이 된다.

보통 1차 매도에서 30% 2차 매도구간에서 30~50% 그리고 3차 매도구간에서 20~40%를 매도하여 수익화한다. 2차 매도 구간은 30~50%의 물량을 주식 가격 변동과 이슈에 따라 선택하여 수익의 최대화를 생각하여 매도한다. 그래서 2차 매도는 수익의 가장 큰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주가의 변동은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3차까지 상승곡선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하락 변곡점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라도 존재한다. 그래서 저항선 2차 매도 구간이 가장 중요한 수익화 실현에 중요한 구간이라 생각한다. 항상 하락 곡선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저항선 3차 매도

저항선3차매도

3차 매도는 위 그래프를 보면 2차 지지선 전 고점인 90,000원 대역이 마지막 수익 구간으로 생각한다. 3차 매도를 하게 되면 내가 보유한 주식 물량의 전부를 매도하게 된다. 하지만 그 시점에서 상황에 따라서는 1차 저항선 매수가 새롭게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

삼성전자 주식 가격 변동 그래프에서는 90,000대의 가격이 가장 고점이다. 최고점보다 더 큰 상승이 이루어진다면 상승이 언제 멈출지 알 수 없다. 그래서 전 고점을 넘기면 다음 고점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격 상승이 언제까지 갈 수 있을지 예측하기 쉽지 않다.

3차 저항선에서 매도를 하고 보유하고 있는 주식 물량을 전부 매도했고 3차 저항선이 최고점이라면 더 이상 차트를 보지 않고 다른 주식을 찾아서 새롭게 매매를 하는 것이 좋다.

최고점보다 더 큰 상승이 이루어지면 매도 타이밍 기준을 생각하고 매매하기가 어렵다. 이전 고점이라는 기준이 없어서 저항선이 얼마가 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초보 투자가라면 더 이상 차트를 보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이미 주식을 매수하여 수익실현을 했기 때문에 내심 이 주식으로 다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고점 관념이 생겨 하락에 대한 대비를 못하고 매도 타이밍을 놓치기 쉽기 때문이다.

분할 매도 변곡점

분할 매도 변곡점은 1차 매도에서 하락 변곡점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2차 매도 저항선까지 주식 가격이 상승해도 2차 저항선에서 매도 세력의 물량을 버티지 못하고 주식 가격이 하락으로 변경될 수 있다.

그래서 1차, 2차 매도 이후에 하락으로 변곡이 된다면 남은 물량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꼭 존재한다. 이런 경우 1차 매도로 수익한 금액을 지지선 매수로 다시 평균가를 낮추고 다음 저항선 매도를 계획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매수 평균 단가를 기준으로 다시 지지선 매수, 저항선 매도를 계획하여 변곡이 이루어지면 어떻게 대응하며 주식 매매를 진행할지 계획을 꼭 만들고 매매를 이어 나가야 한다.

주식 가격 변동은 내가 계획한 매매 기준에 따라 움직여 주지 않는다 언제라도 변동될 수 있고 그 변동에 대해 계속 적으로 계획을 세우기 바란다. 주식 매매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꼭 주식 평단가 계산기를 이용하여 지지선, 저항선 매매를 할 경우 평균단가, 매매 주식 수량을 확인해야 한다.

주식 평단가 계산기